Web App 사용 배경

Google Doc이나 Spreadsheet로 작업을 할 때, 공동작업자에게 모든 문서에 접근 권한을 주는 것은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 이런 경우와 같이 여러문서들이 조합이 되어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지만 특정 문서들의 경우 공동작업자들에게 접근 권한을 부여하지 않기를 원할 때 관련 기능을 web app으로 배포하는 것이 좋다.

예 를 들어서 ‘문서A’와 ‘문서B’가 있다고 할 때, ‘문서B’에서 작업한 내용을 ‘Commit’하면 ‘문서A’의 내용이 ‘문서B’에서 ‘commit’한 내용에 따라서 수정되어야한다면 Bound script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모든 사용자에게 ‘문서A’와 ‘문서B’ 모두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해야한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 우연히 ‘문서A’에 접근해서 데이터를 손상시킬 수 있는 경우도 발생하고 관련된 모든 문서에 대한 다중 접근이 가능해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생기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commit’할 데이터를 가진 문서에는 bound script를 작성하고 ‘commit’한 데이터를 받아들일 문서는 web app으로 배포하는 것이다.

Bound Script는 Google 문서(또는 Drive)에 연동된 script로 추가적인 설명은 필요없을 것이다.

Web App의 경우는 두가지 작업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doGet() 또는 doPost() 함수 구현

  1. Web App은 HTTPS request에 의해서 호출되는 데, 이때 method에 의해서 doGet()이 호출되거나 doPost()가 호출된다.

“Web App으로 배포하기” 선택

  1. 스크립트 편집기에서 ‘게시’->’웹 앱으로 배포’를 선택한다.
  2. 환경을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하고 “업데이트”를 선택한다.

Screenshot from 2016-06-22 17-47-32

  • 웹 앱 URL은 호출할 Bound script에서 사용할 것이므로 클립보드에 저장해두는 것이 좋다.
  • 또, 매번 업데이트할 때마다, 프로젝트 버전을 ‘새로 만들기‘를 선택한다.
Advertisements